포스코퓨처엠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7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ABCQQ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포스코퓨처엠

2) 관련 테마 : 2차 전지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31조

5) 유통주식수 : 29,014,235(37.5%)

6) 대주주 지분율 : 62.5% (포스코)

7) 외국인 지분율 : 7.36% 

 

기업 개요

 포스코퓨처엠은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 회사로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 소재, 산업 기초 소재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컬은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 그리고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으로 이차전지 양극재 사업이 포스코퓨처엠의 외형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퓨처엠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포스코퓨처엠 재무 종합평가

 

"이익 부진? 의심하지 마!"

 

포스코퓨처엠은 23년도 1분기에 이어 2분기까지 영업이익 부문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그 누구도 불안감을 느끼지 않고 있을 겁니다.  별 의미 없지만 이익 부진의 원인을 찾아보면 환율과 메탈 가격 하락으로 수익성이 훼손되었고 광양 N86 NCMA 6만 톤 캐파의 얼티엄셀향 본격 공급이 4월에서 5월로 지연되며 판매량 하향조정이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미래가치를 부여하는 곳이기 때문에 미래 성장이 담보되었다면 현재의 부진은 도약하는 과정에 불과합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점유율은 7~8%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2030년 이후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가 금지되기 때문에 전기차 점유율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2차 전지 메이커들도 그때를 위해 공격적으로 캐파를 증설하며 치열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요 대비 공급량이 부족할것이라고 전망되는 양극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양극재 생산 기업과 중장기 계약을 체결하는 횟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포스코퓨처엠도 최근 3차례 대규모 양극재 중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삼성SDI 40조, LG에너지솔루션 30조, 얼티엄셀 13조)

 

이런 시장 흐름에 맞춰 포스코 그룹은 향후 3년간 2차전지 소재 사업에 투자비중을 46% 증가시키며 기존 목표 캐파를 대폭 상향했습니다. 양극재 캐파는 2030년 기준 기존 61만 톤에서 100만 톤으로 상향했고 음극재 캐파는 기존 32만 톤에서 37만 톤으로 제시했는데, 너무 드라마틱한 상향이라 현실성 없는 목표라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포스코퓨처엠이 해당 목표 캐파를 달성한다면 2030년 글로벌 EV 배터리 수요 추정치 4,380 GWh(중국 제외 시 3,000 GWh)의 무려 11%를 점유하는 물량이기 때문에 공급과잉으로 인한 양극재 ASP 하락 우려가 나오고 있죠.

 

하지만 우려는 불확실하고 수주잔고는 무려 106조로 확실한 상황에서 굳이 의심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게다가 모회사와 연계한 리튬, 니켈 등 필수 금속의 안정적인 조달, LFP 등 양극재 다변화로 믹스효과 강화, SiC 기반 고부가 실리콘 음극재 기대감 등 포스코퓨처엠이 가진 경쟁력을 고려해 보면 의심할 여지는 더욱 줄어들 것입니다.

 

단기 이익은 부진할 수 있지만 미래 성장이 100% 담보되어 있고 안정적인 재무건전성과 더불어 든든한 모회사와의 시너지는 포스코퓨처엠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입니다. 따라서 최근 실적부진에도 불구하고 포스코퓨처엠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31,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60,000원대 상승

  - 전기차 시장 개화에 따른 양극재 부문 실적 급성장  주가 180,000원대 상승

  - 악재들로 인해 시장 전망치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 기록  주가 100,000원대 하락

  - 2차 전지 공격적인 수급 유입 및 차별화된 장점 부각  주가 40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시장 기대감이 가장 높은 기업 중 하나로 높은 거래량 유지

 

3) 포스코퓨처엠 차트 종합평가

 

"시장 개화기에 PER가 가장 높은 법"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이 개화하면 리딩기업들은 매 분기 엄청난 폭으로 외형 및 수익성장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장은 현재 가치가 아닌 먼 미래의 이익창출 능력을 추정하여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현재 가치와 시가총액 간의 괴리가 커질 수밖에 없고 밸류 부담이 생기는 겁니다.

포스코퓨처엠 양극재 캐파(좌), 포스코퓨처엠 음극재 캐파(우)

현재 포스코퓨처엠의 주가 역시 현재 이익창출 능력을 기준으로 한다면 PER는 120배에 달해 말도 안 되는 거품이라고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포스코퓨처엠의 예상 캐파를 기준으로 현재 ASP를 대입해 이익을 추정한다면 2025년에는 연간 영업이익 1조 원을 돌파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예상 캐파이기 때문에 오차는 분명히 존재하겠지만 2025년 목표치에 근접하게 성장한다면 현재 주가 PER는 35~45배 수준으로 성장주가 받을 수 있는 상식적인 밸류입니다. 시장이 성숙기에 들어가고 성장폭이 둔화된다면 시장은 해당 기업들에게 주던 프리미엄을 회수하며 PER는 낮아지겠지만 현재는 시장 개화기로 시가총액과 현재 이익창출능력의 괴리가 굉장히 큰 구간이라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포스코퓨처엠 신규 매수는 장기 이평선과 주가의 이격이 매우 크고 상승경사도 너무 가파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입니다.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좋은 진입자리에서 매수하지 못하면 좋은 심리를 유지하지 어렵고 기대 이익도 극대화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2025년 이후는 너무 먼 미래라 ASP 추정이 어렵기 때문에 단순 목표 캐파만을 가지고 이익을 추정하는 것은 오차가 매우 클 것입니다. 아쉬우시겠지만 추가 상승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쿨하게 보내주시고 보유자분들 중 단가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30만 원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35만 원 정도를 기준선으로 잡고 시세를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신규 진입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반영하여 포스코퓨처엠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3,391억 매수, 외국인 1,490억 매도, 기관 2,525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5조로 추산되며 이는 포스코퓨처엠 시총 30조 대비 8%에 해당

 

3) 포스코퓨처엠 수급 종합평가

 

"공매도 VS 개인투자자"

 

2차 전지 섹터에서 개인 투자자들의 성장에 대한 강한 믿음이 수급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반대로 공매도 투자자들은 2차전지 섹터 리딩 기업들이 PER 100배를 훌쩍 뛰어넘자 과매수라고 판단하고 매일 수백억의 공매도를 퍼부으며 주가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등의 주가를 보았을 때 공매도 투자자들의 손해는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과연 이 전쟁의 최후 승자는 누구일지 궁금합니다. 

 

공매도가 패배를 인정하고 숏커버링이 나와 주가를 우주로 보낼 가능성도 있고 악재를 부각해 주가를 짓누르는 데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뭐가 됐든 간에 미보유자분들은 굳이 전쟁에 참가하지 마시고 구경만 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수급 부문 포스코퓨처엠의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포스코퓨처엠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던 2030년 캐파 가이던스 상향 발표

2) 양극재 수주잔고 100조 원 돌파

3) 든든한 모회사와 연계해 안정적인 핵심 금속 조달

4) LFP 등 양극재 믹스효과 개선으로 이익방어력 증가

 

Weak Point

1) 엄청난 규모의 공매도 수급 유입 중

2) 단기 영업이익은 수익방어가 필요할 정도로 부진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포스코퓨처엠 1차 목표가 : -
  • 포스코퓨처엠 2차 목표가 : -

포스코퓨처엠의 현재 주가는 2025년 영업이익 1조 원 돌파시 가치를 반영한 수치입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의 가치를 2년 6개월 뒤 미래 이익을 반영해서 가치를 산출하는 것은 전혀 억지가 아니며 오히려 더 먼 미래의 잠재이익을 반영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포스코퓨처엠의 목표 캐파 가이던스도 상향된 지금의 분위기라면 시장 의지에 따라 추가 주가 상승도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나 주당 40만 원에 매수해야 하는 신규매수자는 감당해야 할 리스크 대비 기대 수익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목표주가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