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분석글 썸네일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6년도 1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성전자

2) 관련 테마 : 반도체, 스마트폰, 가전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709조 7,464억 원

5) 유통주식수 : 4,490,392,237 (69.4%)

6) 대주주 지분율 : 20.8% (삼성생명보험 외 16인)

7) 외국인 지분율 : 52.34%

 

기업 개요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 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최고의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 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 부문이 있습니다. 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 삼성전자 재무 종합평가

 

"멱살잡은 반도체"

 

-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사업부는 여전히 적자입니다. 2025년 디스플레이 사업부의 영업이익률은 11%, 가전 사업부의 영업이익률은 0.1%, 스마트폰 사업부의 영업이익률도 10%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그저 그런 실적을 모두 상쇄시켜버리고도 남을만한 역대급 실적을 기록한 사업부가 있죠. 여러분들이 모두 예상했다시피 반도체 사업부입니다.

 

2025년 반도체 사업부 DRAM 예상 영업이익률은 무려 41%, NAND는 8%인데 더 놀라운 점은 이것이 평균값이라는 거죠. 최근 4분기 반도체 시장 실시간 가격을 보면 삼성전자의 4분기 DRAM 예상 영업이익률은 64%, NAND는 29%에 육박합니다. 이 숫자가 의미하는건 바로 반도체 쇼티지입니다.

 

반도체 쇼티지란 말 그대로 공급부족입니다. 그런데 이전처럼 생산량을 인위적으로 조절해서 만든 쇼티지가 아니라 수요가 폭증해서 나타나는 쇼티지이기에 막대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할 수 있는 거죠. 이런 현상은 AI 시대에 뒤쳐지지 않기 위한 주도 기업들의 공격적인 투자가 만들어냈다고 보고 있으며, 최근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등 현금 보유량과 유동성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빅테크들 조차 수 조원 단위의 대량채권을 발행하며 막대한 현금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보면 반도체 쇼티지 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의 전체 사업부 2025년 예상 영업이익이 40조 원으로 예상되는데 반도체 사업부 내 DRAM 에서만 무려 27조 원을 벌어들였습니다. 이것이 삼성전자의 현 상황과 메모리 시장 상황을 모두 대변해줄 수 있는 숫자입니다.

 

 

 

위 메모리 가격 트렌드를 보면 시장 내 메모리 수요는 공급을 훨씬 초과했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으며, 이것은 캐파 증설이 곧 실적으로 직결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삼성전자는 현 메모리 3사 중 가장 증설 여력이 높은 상황에 있기 때문에 메모리 쇼티지의 가장 큰 수혜 기업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부가가치 HBM 매출처 다변화 및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실적의 질적인 부분도 증가하고 있고 시장의 폭발적인 수요와 캐파 증설로 실적의 양적인 부분이 동시에 증가하고 있는 구조적 성장이 진행되고 있기에 삼성전자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삼성전자 차트 종합평가

 

"대장주의 귀환"

 

시가총액 1위의 기업이 역사적 고점을 돌파하고 신고가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상황은 그 나라 증시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합니다. 삼성전자는 코스피 비중이 무려 20%에 달하기 때문에 주가 흐름이 지수에 결정적 역할을 할 수 밖에 없었는데 최근 좋은 흐름으로 코스피까지 멱살잡고 끌고 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삼성전자의 기존 오래된 주주분들은 당연히 이런 좋은 흐름에서 매도를 고려해보기 보다는 밸류 산정을 통해 목표가를 잡고 길게 끌고갈 생각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2025년 예상 영업이익 42조원을 기준으로 현 시가총액 PER를 계산해보면 약 20배 정도 나옵니다. 삼성전자가 오랜기간 평균 PER 15배 정도를 유지해왔기에 약간의 프리미엄이 붙여진 상황입니다만 프리미엄의 근거는 매우 명확하고 확실하죠.

 

반도체 쇼티지(메모리 쇼티지)현상이 점점 가속화되고 AI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주도 기업들의 매우 매우 매우 공격적인 투자가 지속되고 있기에 2026년 실적 역시 매우 기대될 수 밖에 없고 현 메모리 가격 트렌드가 유지만 된다면 삼성전자의 2026년 예상 영업이익은 100조 원을 가볍게 넘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 주가 PER는 10배 미만으로 설정될 것이며 밸류부담은 없고 주가는 업사이드가 여전히 남아 있게 되는거죠.

 

하지만 AI 버블에 대한 공포심이 여전히 미국 시장에서 남아 있는 모습이 보이는건 분명한 리스크 포인트입니다. 현재 메모리 수요 대부분이 AI 산업에 대한 투자이기에 AI 버블 논란은 메모리 메이커들에게 악재가 될 수 밖에 없죠. 따라서 기존 주주분들이 아니라면 무리하게 추격하시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업사이드가 충분히 남아있지만 여기서 20~30% 더 상승하면 이미 올해 폭발할 미래 이익을 끌어온것이기에 더 강한 모멘텀이 있어야 주가는 추가 상승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삼성전자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 삼성전자 수급 종합평가

 

"외국인 수급이 절대적"

 

지난 2021년 1월 삼성전자 주가가 십만전자를 앞두고 폭락을 시작 했을 때 가장 먼저 EXIT 한 수급이 외국인 수급이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는 오래전부터 외국인들이 리드했고 앞으로도 그럴 겁니다. 그러니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이 유의미하게 빠진다면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대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좋은 시장상황에서 좋은 모멘텀을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에서 급하게 빠져나갈 이유는 없어 보이지만 아무튼 향후에라도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이 꺾인다면 반드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메모리 쇼티지

2) HBM 매출 비중확대로 실적의 질적인 향상

3) 빅테크들조차 초대형 채권 발행을 통한 공격적 투자 진행중

4) 캐파 증설 여력 메모리 3사중 1등

 

Weak Point

1) 미국 시장에 팽배한 AI 버블 논란과 AI 수익성 검증 요구

3.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삼성전자 목표가 : 150,000원

삼성전자의 2026년 폭발적인 실적을 끌어와 평균 PER까지 주가가 상승했을 경우를 계산하여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코스피에서 가장 무거운 주식이 방향을 결정하고 나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흐름이 꺾이지 않는다면 끝까지 따라가보시는것을 추천드리며 외국인 수급은 반드시 유의깊게 매일 체크하셔야만 합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