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반도체 공습 시작(삼성전자, SK하이닉스 주주 필독)
- 주식 종목 분석/반도체, 전자, 전기
- 2024. 11. 19. 22:40
오늘 주제는 제가 미루다 미루다 이제는 여러분들께 공유해야 할 시점이 된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씁니다. 제가 여러분들께 절대 투자해서는 안되는 섹터가 뭐라고 말씀드렸죠? 중국이 자국 정부의 보조금을 등에 업고 시장을 교란하기 시작하는 섹터는 절대 투자해서는 안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1. 중국의 시장 장악 패턴
중국은 정상적인 자본주의 국가가 아닙니다. 독재 공산주의 국가로서 상식과 공정 등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공식이 통하지 않는 국가죠. 이런 중국이 산업을 잠식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일단 기술 베끼기를 위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기술 약탈을 진행합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여러 국가의 산업인재들을 돈으로 유혹해 노하우와 각종 기밀문서가 중국으로 흘러들어갔죠.
그렇게 줄어든 기술격차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생산에 나섭니다. 아직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는 제품이지만 중국 정부는 해당 기업에 막대한 보조금을 퍼주며 ASP(Average Sell Price)를 극도로 낮춰 시장을 교란시키기 시작합니다. 저품질의 중국산이 시장에 무자비로 유입되기 시작하면 수요-공급 곡선의 왜곡이 발생하며 경쟁 기업들은 굉장히 빠른 속도로 수익성이 훼손되기 시작합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한도는 무제한에 가깝기 때문에 일개 기업들이 경쟁에서 이길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결국 경쟁기업들은 백기를 들고 해당 산업에서 물러나게 되죠.
중국은 본인들이 해당 산업을 장악했다고 판단되면 보조금을 거두고 ASP를 정상적인 범위까지 상승시키기 시작합니다.
위 패턴이 중국이 산업을 침탈하고 장악하는 패턴입니다.
LCD, 석유화학, 분리막 등 대한민국의 여러 대표산업도 위와 같은 중국의 시장장악 패턴을 이겨내지 못하고 해당 산업을 포기했거나 엄청난 적자를 기록중에 있습니다. 각 섹터의 대표주들의 주가를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마지막 LCD 공장까지 중국에 매각하고 LCD 시장에서 완전 퇴각을 결정한 LG디스플레이의 주가 차트입니다.
중국의 무자비한 캐파 증설에 심각한 ASP 훼손을 이기지 못하고 무너져 가는 롯데케미칼 주가 차트입니다.
중국산 저가형 분리막의 물량 공세를 이기지 못하고 기업 펀더멘털이 심각하게 훼손된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차트입니다. 사실 SK는 위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숨기고 상장을 해 막대한 현금을 챙긴 모럴해저드가 심각한 기업입니다. 제가 상장 이후 분리막 분야는 중국이 시장을 장악한 상태이기 때문에 절대 속지말고 매수하시면 안된다고 수 백번 경고해드렸던 종목입니다.
이제는 제가 왜 중국이 산업 침탈을 시작한 섹터는 매수후보에서 제외해야한다고 말씀드린지 이해가 되실겁니다.
2. 중국의 반도체 공습 시작
중국이 대한민국 반도체 기술자, 연구원들을 고용해 노하우와 기술기밀을 오랜기간에 걸쳐 빼간건 여러분들 모두 다 알고 계실겁니다. 중국의 산업침탈 제 1단계가 진행되었던거죠.
그런데 이제 중국의 반도체 산업침탈 2단계가 시작되었습니다. 중국이 대한민국 매국노로부터 확보한 노하우와 기술을 바탕으로 레거시 반도체 분야인 DRAM DDR4까지 대량생산에 성공했고 DDR5도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물론, 아직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과 동일선상에 놓일 수준을 절대 아닙니다. 제가 파악한바로는 품질, 수율 등 모든 부문에서 레거시 반도체 메이커 3사보다 한참 뒤쳐져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형편없는 저품질의 반도체를 중국 정부가 막대한 보조금을 내세워 자국에 공급하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반도체 수요 부문에서 전 세계 수요의 30%를 중국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반도체 메이커들의 레거시 반도체 파이가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AI 용 또는 하이엔드용 고품질 DRAM을 제외한 저품질 DRAM들의 ASP가 훼손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SK하이닉스는 HBM 매출 비중이 30%를 넘어서며 레거시 반도체 의존도를 낮추는데 성공했지만 마이크론과 삼성전자는 여전히 레거시 반도체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기에 시장 우려가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레거시 반도체 메이커 3사의 주가 흐름이 굉장히 비슷합니다. 미국기업인 마이크론과 HBM 매출 비중 증가로 레거시 의존도를 낮춘 SK하이닉스의 주가가 그나마 잘 버텼고 삼성전자 주가는 무너진 모양새죠.
이미 중국의 레거시 반도체 산업침탈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주가에 반영되고 있는겁니다. 그렇다면 중국이 침탈하지 못한 파운드리, 네트워크 반도체, AI 반도체 섹터의 주가는 어떨까요?
중국이 기술해자로 아직까지 접근하지 못한 위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는 레거시 반도체 메이커들과 전혀 다른 주가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 결론
제가 삼성전자가 주가 10만원을 넘어 우상향 하기 위해서는 파운드리 등 새로운 모멘텀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계속 강조드렸었죠. 그런데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부문에서 매년 적자를 기록하며 여전히 레거시 반도체에만 의존하는 모습을 보이자 여러분들께 8만 5천원에서 익절하고 더 이상 삼성전자는 매수하면 안된다고 강조드렸던 이유가 바로 위와 같은 우려 때문이었습니다.
아직 레거시 반도체 부문에서도 여전히 중국의 기술은 대한민국 기업 수준에서 보기에 형편없을겁니다. 하지만 그들의 뒤에는 중국 정부의 무제한에 가까운 보조금이 버티고 있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저가형 반도체를 시장에 뿌려대며 산업을 훼손하기 시작할겁니다. 그러면서 본인들의 품질과 수율을 끌어올려 상대 기업을 무너뜨리려고 시도 하겠죠.
위기를 극복할 방법은 결국 기술격차를 벌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HBM, 파운드리 등 중국이 쫓아오기 더 버거운 분야로 우리는 계속 나아가야 합니다. 몇 년만 현실에 안주해도 위기는 코 앞에 다가오는 법입니다.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이자 엔진이었던 우리의 반도체 기업들이 쫓아오는 중국보다 더 빠른 속도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길 간절히 바래봅니다.
만약 미래로 나아가지 못하고 중국과 치킨게임을 시작한다면 저는 절대로 투자하지 않을 겁니다. 중국이 지나간 자리에는 풀 한포기 남지 않았기 때문이죠.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기업 정보, 주가 전망, 목표 주가, 투자 등급 확인
LIKEBEE(경제 및 주식 분석 전문가)
국내 400개 기업의 투자등급, 주가전망, 재무분석, 차트분석, 목표주가 확인 NAVERQQ, NAVERZZ, NAVERSUN, NAVERKING, NAVERLIKE, NAVERQQQ, NAVERZZZ, NAVERTEE, RICHQQ, RICHPP, RICHVV, ABCZZ, ABCQQ
ddomi.tistory.com
'주식 종목 분석 > 반도체, 전자, 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 2025년 임원 인사발표 - 충격과 공포 (70) | 2024.11.27 |
---|---|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11월) (23) | 2024.11.26 |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10월) (20) | 2024.09.28 |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8월) (8) | 2024.08.12 |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8월) (15) | 2024.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