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화의 역습 - 엔캐리 청산 가속화(feat. 증시 폭락)

금일 선물시장에서 나스닥을 비롯한 세계 주요 증시들이 폭락했으며 특히, 일본, 대만, 한국 등 아시아 증시들이 낙폭을 키우며 공포감에 휩싸였습니다.

 

이전 분석에서 나스닥이 상승 트렌드를 이탈했고 그 시그널과 근거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오늘은 아시아 증시 폭락과 관련하여 나오고 있는 주제인 엔 캐리 청산에 대해 최대한 간략하고 쉽고 빠르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캐리 트레이드란?

캐리 트레이드는 돈을 빌려 채권, 주식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엔 캐리라는 것은 엔화를 빌려 여러 시장에 투자한다는 뜻이죠.

 

2. 엔 캐리 트레이드

그렇다면 왜 엔화를 빌려서 투자를 했을까요? 일본의 엔화는 안전자산 중 하나인 무역통화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에 장기간 제로금리를 유지하며 엔저 정책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금리가 매우 낮다는 의미이죠. 따라서 엔화를 빌려도 금리부담이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기대 수익률이 높은 미국 채권이나 주식 시장에 마음껏 투자할 수 있었고, 투자하는 기간 동안 내가 갚아야 할 엔화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낮아졌기 때문에 엔 캐리 트레이드는 활성화 될 수 밖에 없었던 것이죠.

 

3. 엔화의 역습

그렇게 엔화는 세계 금융시장의 막대한 유동성을 공급했습니다. 사람들은 엔화를 팔아 달러나 다른 화폐를 매수했기 때문에 엔화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하락해왔습니다.

 

그런데 일본이 제로금리를 멈추고 기준금리를 0.25%로 인상을 결정했습니다. 기준금리의 인상은 엔화가치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엔화를 빌려서 투자를 했던 투자자들은 금리 부담이 높아짐과 동시에 갚아야 할 엔화의 가치가 빠르게 상승한다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었죠. 결국 엔 캐리 트레이더들은 서로 앞다투어 투자했던 자산을 청산하고 엔화를 매수해 갚기 시작합니다. 

 

위 차트는 선물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엔화차트입니다. 엄청난 속도로 엔화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말은 엔화를 통해 유동성을 공급했던 여러 시장에서 자본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뜻이죠. 

 

보통 엔 캐리 청산 시기에는 아시아 증시가 타격을 많이 입었는데 오늘 아시아 증시의 폭락도 엔캐리 청산의 영향이라고 보는 시각이 있습니다.

 

4. 공포에 휩싸이지 말 것

시장이 무엇을 보여주든 공포에 휩싸이지 말고 냉정을 유지하세요. 저와 함께 시장에서 생존해 계시는 분들은 하락이 깊고 클 수록 우리가 부자가 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열린다는걸 다들 알고 계실거라고 믿습니다.

 

경기침체, 엔 캐리, AI 버블, 지정학적 리스크 등 온갖 얘기가 쏟아지며 증시를 하락으로 압박하고 있습니다. 조정이 나와야 할 때 메이져들은 적당한 근거를 만들어 언론을 도배시키고 결국 일반 투자자들은 패닉에 휩싸여 올바른 결정을 하기 힘들게 됩니다.

 

오늘은 엔 캐리에 대해 최대한 간략하고 쉽게 설명드리면서 여러분들의 투심이 흔들리지 않게 잡아드리고 싶었습니다. 차분하게 시장이 보여주는 그대로를 받아들이시고 저와 함께 냉정하고 차분하게 기회를 기다리셨으면 좋겠습니다. 공포심에 휩싸여서 모든걸 내던지고 도망치는건 높은 확률로 현명한 판단이 아닌 경우가 많으니 시장에 꾸준히 참여하시되 포트 재조정과 자산 비중 조절 하시면서 리스크 헷지의 경험을 쌓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