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7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SK이노베이션

2) 관련 테마 : 2차 전지, 정유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0조 7,224억 원

5) 유통주식수 : 52,409,153 (56.7%)

6) 대주주 지분율 : 33.8% (SK)

7) 외국인 지분율 : 22.3% 

 

기업 개요

 SK이노베이션은 그룹 지주회사인 SK로부터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담당하는 사업부가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에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주요 매출 구성은 석유사업 65%, 화학사업 15%, 윤활유 사업 10%, 2차 전지 사업 7%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 SK이노베이션 재무 종합평가

 

"유상증자에 이어 합병까지"

 

SK는 주주들에겐 재앙같은 그룹입니다. 지난 분석에서 말씀드렸다시피 SK이노베이션은 3조원의 현금과 자사주로 교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는 옵션이 있었음에도 주주대상 3자배정 유상증자를 강행하면서 주식가치 희석으로 주주들의 이익따위는 훼손되든 말든 상관없다는 대단한 신념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이런 기업은 사실 평생 투자할 생각도 없기에 분석하고 싶지도 않지만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비중이 굉장히 높은 종목 중 하나이고 이슈를 많이 만들어내는 기업이다 보니 한번씩 다루게 된다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SK이노베이션은 SK E&S와 흡수합병을 발표했습니다. SK E&S는 비상장 기업으로 LNG 발전 사업, 도시가스 공급 등의 에너지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연간 8,000억 규모의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알짜기업입니다. SK가 두 기업의 합병을 결정한 이유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SK ON을 빨리 상장시켜서 떼내고 공모자금을 바탕으로 배터리 사업을 가속화 하려 했지만 현재 SK ON은 매년 8,000억 원 규모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고 2차전지 섹터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많이 낮아진 상황에서 공모를 강행했다가는 민망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겠죠. 따라서 SK이노베이션은 SK ON의 정상화까지 시간을 벌기 위해 유상증자를 강행한 것이며 안정적으로 현금을 유입할 수 있는 SK E&S와 합병을 시도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재무적으로 우수한 SK E&S와 합병을 시도하는건 기업 입장에선 재무적 부담을 낮출 수 있긴 하지만 주주 입장에서는 대규모 유상증자로 이미 주당 가치 희석이 된 상황에서 또 한번 발행주식수가 58% 증가하면서 또 한번 주주들의 주식가치는 훼손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현금창출 능력은 52% 상승하는데 주식수는 58% 증가하니 당연히 주식 가치는 희석된다고 보는겁니다.

 

그리고 SK E&S는 글로벌 사모펀드(PEF) 운용사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에 상환해야 할 자금이 3조 원에 달하는데 KKR이 해당 합병에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할 시 금액을 상환하거나 담보로 잡힌 도시가스 사업을 넘겨줘야 하는 상황입니다. 만약 도시가스 사업이 넘어가고 이노베이션과 합병이 진행된다면 SK이노베이션 주주들의 가치 훼손은 더욱 심각할 수 밖에 없죠.

 

게다가 SK이노베이션의 100% 자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SK엔텀을 SK ON과 합병을 공시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데 SK ON과 합병이 되면서 향후 SK ON 상장시 같이 집 밖에 나가게 되면서 SK이노베이션 주주들의 이익은 훼손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제가 몇 년전부터 SK이노베이션과 같은 기업에는 절대 투자해선 안된다고 구구절절 설명드렸는데 이번에도 역시 또 한번 절실히 느낍니다. 주주이익을 훼손하는데 아무런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기업에 투자를 한다는건 미친 짓입니다. SK를 검색해보십시요. 기업들이 몇 개가 나오시나요? 갈기갈기 쪼개져 나온 그 많은 기업들 수 만큼 주주들은 산채로 생매장 당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SK이노베이션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D 등급 )

 

 

○ SK이노베이션 차트 종합평가

 

"돈 내놓으랄땐 158,900원, 다시 사줄땐 111,943원 "

 

주주들에게 돈 내놓으라고 협박할땐 1주 당 158,900원에 팔더니 주식 매수청구권 가격은 111,943원으로 설정한 기업입니다. SK그룹은 울며 겨자먹기로 유상증자에 참여한 주주들에겐 고마움 따위는 전혀 없는 싸이코패스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SK E&S가 도시가스 사업까지 무사히 지켜 합병이 된다고 해도 이익 증가율보다 주식 수 증가율이 높아 주당 가치는 훼손될 수 밖에 없고 향후 집 나갈 자식 SK ON 계좌에 알짜 계열사 2개를 더 얹은 상황이라 SK이노베이션 주주 입장에선 참 안타까운 일이 계속 벌어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테크기업 애플은 원 팀으로 지금까지 운영해왔고 어닝이 좋으면 좋다고 자사주 매입 및 소각해주고, 어닝이 미스나면 주주들 가치 지켜줘야 한다고 자사주 매입 해줬습니다. 이런 기업에 투자하십시요. 투자한 주주들을 개, 돼지만도 못하게 취급하는데 그런 취급 받으면서 자본 손실의 위험을 떠안고 투자하셔야 할 필요가 있으실까요?

 

선택은 자유이고 단기적인 주가 하방은 매수청구권 111,943원으로 굳혀진것 같으니 길게 말하진 않겠습니다. 알아서 잘 투자하셔서 수익보고 나오시길 기원하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 SK이노베이션 수급 종합평가

 

"물 타면 살려주는 종목 ?"

 

SK이노베이션은 주가 상하단 진동폭이 굉장히 큰 종목이라 깊은 하락시 물타기를 하면 본전가는 한번 씩 살려주면서 폭락했습니다. 장기투자 하신 분들은 손실률은 이루 말할 수 없겠지만 단타 성격으로 들어오신 분들은 물려도 살려주는 파동에 어느정도 수익은 거뒀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SK이노베이션 주가 하락시 계속 물타기 수급이 강하게 들어오는데 굉장히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애초에 계획된 분할매수 가격에 도달해서 사는거라면 원칙에 입각한 매수이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단순히 내가 손실을 보고있고 빨리 본전을 찾기 위해서 물타기 매수를 하는거라면 반드시 고쳐야 할 습관입니다.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들은 진작에 리스크 관리에 들어간 모습이죠. SK이노베이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SK이노베이션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SK ON을 살리기 위한 눈물겨운 사투

 

Weak Point

1) 언제 주주이익을 훼손하는 공시가 나올지 기대되는 기업

2) SK ON 곧 집나간다는데 알짜 계열사 2개 얹어주는 통 큰 결단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SK이노베이션 목표가 : -

오늘은 업황, 시황보다도 합병 이슈 위주로 얘기를 해보았습니다. 분석할 때 신이나는 기업이 있습니다. 미래가 기대가 되고 1년 뒤, 5년 뒤가 궁금해지는 기업들이죠. 그런데 SK 그룹 기업들 SK이노베이션,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바이오팜,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은 분석할때마다 한숨이 나오는 기업들입니다. 당연히 목표가는 생략하겠습니다. 각자도생 하셔서 잘 수익내고 EXIT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