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3%, 코스닥 -5% 폭락, 향후 증시 전망은?

오늘 코스피, 코스닥이 기록적인 폭락을 기록했습니다. 하루만에 코스피 -3%, 코스닥 -5% 폭락하며 국내 시장 참여자들에게 큰 좌절과 실망을 안겨주었습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서 금일 하락의 원인을 진단 및 수급을 분석해보고 향후 증시 전망을 예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증시 하락 원인

 대한민국은 인구수가 적고 자원이 없는 나라입니다. 따라서 내수가 약하고 자원 개발 기업은 존재할 수 없는 환경이기에 높은 기술력을 근간으로 한 수출 중심의 기술주가 증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증시는 전 세계 기술섹터의 등대이자 기준인 나스닥을 추종하는 경향이 굉장히 강했습니다. 

 

 따라서 전일 미국 증시의 방향성과 새벽 선물시장(미국 시간 기준)에서 나스닥의 방향성에 크게 영향을 받곤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기록적인 폭락을 기록했을 당시 나스닥 선물은 큰 하락이 없었고 전일 미국 시장의 하락폭도 -1.8%대로 폭락이라고 볼 수는 없는 수준의 하락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국장은 기록적인 폭락을 기록했습니다.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신흥국 vs 선진국

 주식은 고위험 자산으로 분류됩니다. 그런데 고위험 자산에도 등급이 있습니다. 미국과 같은 선진국의 증시는 비교적 위험도가 더 낮다고 분류되며, 한국과 같은 신흥국의 증시는 초고위험 자산으로 분류되곤 합니다. 이는 당연한 결과입니다. 인구수가 부족하고 자원이 없는 대한민국은 수출로 먹고 살 방법 외에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국제 정세가 긴장감이 넘치고 달러의 가치가 빠른 속도로 상승하는 시기에는 약점이 더욱 부각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미국과 같은 선진국의 경우 인구와 자원이 풍부하고 내수 및 수출의 균형이 잘 잡혀있기 때문에 증시 체력이 신흥국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튼튼하고, 특히 압도적인 세계 1위의 기축 통화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달러 가치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한 외환 위기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강도 높은 재정 긴축과 러시아의 전쟁으로 국제적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시기에는 위험 자산에 유동성이 급격하게 줄어들 것이며 신흥국 중심으로 그 강도는 훨씬 더 강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달러인덱스 미친 상승

 달러인덱스는 달러를 제외한 전 세계 통화 대비 달러의 상대적인 가치를 의미합니다. 달러인덱스가 높으면 높을 수록 달러의 가치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는데, 지금 달러 가치의 상승 추세가 시장이 받아들일 수 있는 속도를 초과하여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는 통화 안전자산인 달러를 확보하려는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현재 원화 대비 달러의 가치는 1,430원/달러 입니다. 달러의 상승기에는 신흥국 화폐의 가치가 급속도로 하락하기 때문에 외국인 투자자들이 증시에 투자해서 이익을 본다고 하더라도 환차손으로 인해 감익, 더 나아가 손실까지 볼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자연스럽게 신흥국 증시에 대한 투자 매력이 떨어질 것이고 지수하락에 따른 매수대기 수급의 강도도 매우 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향후 국내 증시 전망

 오늘 코스피, 코스닥 증시에서 누적 매도 수급을 유지한 시장 참여자는 개인 투자자였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코스피, 코스닥에서 각각 -2400억, -1900억을 매도하며 공포로 인한 투매물량을 시장에 일부 뱉어낸 것으로 보여집니다. 시장의 유동성이 풍부하던 시기에는 이정도 규모의 매도 수급으로는 증시 하락을 이끌어낼 수 없으나, 현재 시장의 유동성은 바닥인 상태고 투심도 최악인 만큼 대기 매수 수급이 전혀 없어 큰 폭으로 증시는 하락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이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까요? 경제는 돌고 돕니다. 달러 가치 급등으로 신흥국들의 증시 매력도가 떨어지는 상황인건 맞지만 반대로 얘기하면 지금 외국인 투자자들이 달러로 환전하여 EXIT 할 경우 손실은 막대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가 인상률이 안정화되고 각종 고용지표가 호조세를 보이며 러시아의 발작이 멈춘다면 금값이 된 달러를 들고 증시에 투자해 레버리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날이 올것입니다.

 

방금 말씀드린 매커니즘을 쉽게 표현하면 현재 환율상 삼성전자 1주를 산다고 가정해봅시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폭락했고 달러의 가치는 상승해있기에 38$이면 한주를 살 수 있습니다. 차후에 시장에 유동성이 돌아오고 국제 정세가 안정화 되어 삼성전자의 주가가 다시 상승을 하고 달러 가치가 하락하기 시작한다면 삼성전자의 차익과 더불어 원화 강세에 따른 추가 환차익을 거둘 수 있어 레버리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두배 올라 매도후 달러로 환전한다면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익은 38$의 2배인 76$가 아니라 90$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공포에 잠식되지 마십시요. 경제는 돌고 돕니다. 10년이 넘는 기간 유동성 파티를 즐겼기에 지금의 고통스러운 긴축이 있는 것입니다. 물가가 안정화되고 긴축이 끝나면 미 연준은 양적완화 정책을 재 도입할 것입니다. 결국, 시장에서 빠져나간 유동성은 돌아올 것이고, 미 연준의 비둘기적 스탠스만으로도 증시는 폭등으로 화답할 것입니다.

 

그 시기가 돌아올 때를 대비해 여러분들의 계좌에는 현금이 풍부해야 합니다. 지금은 긴 호흡을 가지고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분할 매수하다 시장에 유동성이 돌아올때 공격적으로 투자하며 다시 한번 거품을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공포에 잠식 당하지 마십시요.

 

IMF, 리먼, 모기지론, 무역전쟁, 팬데믹 그 어떠한 것도 글로벌 증시의 상승을 억제하지 못했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요. 

 

 

금, 골드 가격 전망 및 분석(금은 안전자산?)

 최근 불안전한 국제 정세 및 경제 위축으로 투자자들이 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금은 대표적인 광물 안전자산으로 화폐 안전자산인 달러와 함께 전쟁, 금융위기, 경제위기

ddomi.tistory.com

 

주식은 결국 우상향 할 수 밖에 없다.

 시장에 유동성이 흘러넘치던 시기에 주식시장에 유입돼서 수익을 맛보신 분들은 지금의 증시 상황이 매우 답답하고 견디기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 포스팅에서는 여러분들의 투심을

ddomi.tistory.com

 

달러 환율 고공행진, 외국인 수급 이탈!

최근 원/달러 환율이 1,400원에 근접하며 주식시장 수급에 큰 압박을 가하고 있으며 외국인 수급의 이탈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지, 벌어질 수 밖에 없는지 제대로 이

ddomi.tistory.com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